1488057_10202967673859454_893676143_n Suhhyun Sarah Kwon is a seventh semester student at Berklee, dual majoring in Film Scoring and Contemporary Writing and Production. 버클리에서 Film Scoring과 Contemporary Writing and Production 복수전공으로 일곱번째 학기를 맞는 권서현입니다. 영어로 발음하기 어려운 이름이라 Sarah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화 반지의 제왕, 호빗 등의 음악을 작곡한 Howard Shore씨의 페널 세션에 이어 이번에는 업, 인크레더블, 최근에 개봉한 쥬라기월드 등 다양한 영화의 오케스트라 편곡자 Norman Ludwin씨가 진행한 세미나에 참석했습니다.

Norman Ludwin씨는 현재 UCLA 영화음악 부서를 포함한 LA 여러학교에서 오케스트라 편곡과 컴퓨터 악보기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3시간 동안 진행된 세미나도 알찬 파워포인트와 예시들로 꽉 채워진 수업이었습니다. 특히 할리우드 영화 음악의 편곡 팁들은 제 개인 프로젝트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Ludwin씨가 말하는 편곡자의 역활이란?
“Orchestrator does NOT add music, instead decides which instruments play which parts.”
작곡자와는 달리 편곡자는 새로운 음악을 넣기보다는 이미 존재하는 음악을 어떤 악기가 어떻게 연주하는 지를 결정합니다. 특히 짧은 시간 안에  작곡, 녹음, 프로듀싱을 해야하는 영화음악 작곡가들에게 편곡자들은 꼭 필요한 팀 맴버입니다.

오케스트라 악기의 대한 지식, 오케스트라 음악 레퍼토리, 오케스트라 악기 연주 능력 등을 센스있는 오케스트라 편곡자가 되는 지름길로 뽑은 Ludwin씨가 말하는 오늘날 할리우드 스타일 오케스트라 편곡이란? 

1. 큰 오케스트라 사운드:
실제 오케스트라 녹음 음원을 들어보면 배치 되어있는대로 들립니다. 예를 들면 퍼커션 악기들의 큰 소리도 맨 뒤에 배치있기 때문에 실제 소리보다는 작게 들립니다. 하지만 영상을 따라 좀 더 효과적인 음악을 위해 큰 베이스, 퍼커션 소리등이 오늘 날 할리우드, 영화음악의 특징입니다.

2. 피아노로 시작하기:
많은 영화음악들의 메인 theme (음악적 아이디어)이 일단 피아노로 시작해서 점점 악기들이 늘어나는 편곡이라고 합니다. 예시로 영화 ‘업’에서 많은 부분들이 피아노로 시작해서 알토 플루트 등이 들어오고 볼륨이 서서히 커지고 풍성해집니다.

3. 다른 악기들로 볼륨 풍성하게 만들기
위에서도 말했듯이 간단한 멜로디 위 다른 악기들을 추가하면서 자연스러운 크레센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퍼커션과 관악기 등이 효과적입니다.

Untitled

학교 수업을 들으면서 작곡만큼 중요한게 편곡인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멜로디와 화음을 사용해도 어떤 악기가 어떤 역활을 하는지에 따라 음악의 색과 느낌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Ludwin씨가 말했듯이 책으로만은 전부 알 수 없는 편곡. 직접 리허설과 공연을 보고 악보들을 보면서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Sarah Kwon

Sarah Kwon

Suhhyun Sarah Kwon is a eighth semester student at Berklee, dual majoring in Film Scoring and Contemporary Writing and Production. 버클리에서 Film Scoring과 Contemporary Writing and Production 복수전공으로 여덟번째 학기를 맞는 권서현입니다. 영어로 발음하기 어려운 이름이라 Sarah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arah Kwon

Latest posts by Sarah Kwon (see all)